프리다이빙이란

> 프리다이빙소개

Freediving is?

프리다이빙(Free Diving) 이란 외부 호흡장치 없이 자신의 호흡만으로 잠수하는 것을 뜻합니다. 크게 인도어 종목과 아웃도어 종목이 있습니다 (프리다이빙종목 참고)

처음부터 프리다이빙을 접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많은 분들이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다가 프리다이빙에 관심을 갖게 되는 듯합니다.

많은 이들이 그리하여 스쿠버다이빙과 프리다이빙은 어떤 차이가 있느냐고 물으시지요. 여러 기술적인 차이점들이 있지만, 다른 시점에서 바라보자면, 스쿠버다이빙이 낯설고 신기한 수중세계와 만나는 일이라면, 프리다이빙은 자기 자신을 만나는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곳에서 교육받으셨던 한 프리다이버의 비유를 빌리자면 "작은 성당의 고해소에 들어간 느낌"이라고 하시더군요. 호흡법이 다르고, 수중 압력평형(이콜라이징) 방법이 다르며, 다이빙의 패턴이 다릅니다. 버디시스템도 스쿠버다이빙과는 다르게 운영됩니다.

"다이빙 기록"이 인정되는 것 또한 스쿠버다이빙과의 차이점입니다. 따라서 프리다이빙부터 접하시는 분들이나 스쿠버다이빙을 접하셨던 분이시나, 체계적인 훈련과 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안전한 범위 안에서는 안전하다"는 다이빙에 관한 격언은 스쿠버다이빙 뿐만 아니라 프리다이빙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프리다이버가 되면, 보다 자유롭게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돌고래와, 혹등고래, 자이언트 만타와 유영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보다 자연에 가까운 방식으로, 바닷속 생물들과 교류하고 교감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이곳 보홀에서 프리다이빙 팡글라오와 함께, 그러한 색다른 경험을 위한 코스교육과 트레이닝에 동참하시기를 기대합니다.